단어.“나는 아이디어가 없어서 사이드프로젝트를 안해요” 를 자기비판하다.

ChangJoo Park
4 min readAug 22, 2022
단어.

단어.는 국립국어원의 학습용 어휘 모음 중 명사를 구글플레이에서 검색한 결과를 살펴볼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개발이야기.

google-play-scrapper를 이용해서 만들었어요.

어느날 함께 일하는 동료분이 “증명사진 애플리케이션” 이라는 앱을 가져옵니다.

스크린샷만 보면 만들다만건가? 하는느낌을 물씬 풍기는 이 앱은 알고보니 1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리뷰는 11만개나 가지고 있었구요

충격을 받고 이 siranet 이라는 사람(혹은 회사?)이 만든 서비스들을 살펴봤는데 의외의 프로젝트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많은 프로젝트들이 꽤 많은 다운로드 수를 가지고 있구요

태양의 위치와 궤적. 왜 이런걸?

솔직히 말하면 “이게 뭐야” 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고 그 다음은 너무 디자인에 신경 안 쓴거 아닌가?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물론 이 이야기는 너무나 오만한 것이었습니다. 개발자 sianet의 디자인은 엄청나게 신경을 많이 쓴 앱입니다.

다음 앱을 보면요

파란색으로 검색하다가 찾은 Colors

Colors는 50만+ 다운로드를 가진 단색 배경 앱입니다.

REDAIT MEDIA는 이 외에도 비슷한 10만+ 다운로드를 가진 배경화면 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외로 고양이 배경화면은 다운로드수가 너무 적구요

고양이가 안귀여운 Cats wallpapers

다른 분들은 만약 아래의 상황에 있다면 위 앱을 어떻게 바라보셨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 회사에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 사이드 프로젝트로 앱을 만들고 있다
  • 새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나 하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없어서 못하고 있다.

저는 세가지 모두 포함되는데 공통적으로 그동안 너무 힘을 많이 들이고 있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머리속으로는 간단하게 최소 기능 앱을 만들어서 출시하고, 이후에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개선해가자 라는 생각을 하지만 위 앱을 보고 돌아보니 너무나 복잡하고, 과한 기능들이 많았습니다.

단어. 프로젝트는 기획의 힘을 빼고 생각의 경직을 푸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마음에 만들었습니다.
힘을 빼는 시작점은 예상치도 못한 “키워드”를 찾는 것이었습니다. “증명사진” 같은 키워드가 이런 생각을 하게 만들었고, “파란색” 이라는 단어는 이래도 되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미 알고 있는 단어지만 구글플레이에서 검색을 해보지 않은 단어들을 모아서, 우연한 시장을 찾아보고 싶습니다.

단어. 를 진행하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았는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인한 것은 앱의 디자인 퀄리티보다 단지 필요하기만 하면 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재밌었던 내용은 단어. 프로젝트 홈페이지 하단에 있어요.

얼마나 더 힘을 빼야 좋은, 잘되는 키워드를 찾을 수 있을지는 단어. 에서 앱을 찾아가면서 살펴볼까 합니다.

그리고 만약 누군가 단어.를 통해 좋은 인사이트를 얻고, 어쩌면 100만+, 1000만+ 다운로드를 가진 앱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